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그릭요거트를 만들고 나면 남는 많은 양의 유청. 이 유청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유청으로 리코타 치즈를 만든다는데, 진짜일까요?🤔 오늘은 유청의 효능과 활용법에 대해 소개해 볼게요.

    유청의 효능

     

    많이들 알고계시는대로 그릭요거트를 만들고 남은 물이 바로 유청이에요. 보통 유청은 요거트나 치즈를 만들고 남은 액체를 말하는데요. 93%의 수분과 대략 0.6%의 유청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요. 이 외에도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성분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WPC, WPI  등의 단백질 보충제 성분인 유청단백질이 바로 이 유청 속 0.6%의 성분을 모으고 모은 것인 만큼 효능도 이 유청단백질에 포인트가 맞춰져 있습니다.

     

    효능1. 면역력 강화💪

     

    면역력의 강화를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정말 중요한데요. 몸무게 1kg당 1~1.2g의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고해요.  특히 유청 속에 있는 유청단백질은 몸으로의 흡수가 빠른편이고 순수 단백질함량이 높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만, 유청 속에는 0.6%정도의 유청단백질이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WPC나 WPI 제품을 찾아 드시는 것이 더 효과를 보실 수 있을거예요.

     

    효능2. 근감소증 예방💪

     

    단백질의 효능인만큼 근육을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낮은 열량의 식사와 유청단백질을 같이 섭취해주면 체성분 개선 효능이 더 크게 작용한다고 하네요.

     

     

     

    유청활용법

     

    이렇게 몸에 좋은 유청을 그냥 버리기는 아깝죠. 이번에는 남은 유청의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소개해 볼게요.

     

    • 활용법1. 유청세안
    • 활용법2. 유청리코타치즈 만들기
    • 활용법3. 라씨만들기

     

    세안하기

     

    유청의 효능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수분 외에도 단백질, 지방, 미네랄, 비타민 등 피부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는 유청. 그래서인지 유청으로 세안을 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단, 유제품이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듯 여드름이 있으신 분의 유청 세안은 자제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유청리코타치즈 만들기

     

    그릭요거드 만들기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유튜브에서 유청으로 리코타치즈를 만드는 영상을 보신적이 있으실 거예요. 하지만 많은 분들께서 리코타치즈는 유청이 아닌 우유로 만드는 방법으로 알고 계신만큼 '이게 무슨소리냐?🤨 '하실 수도 있는데요. 사실 여기엔 숨겨진 비밀이 있답니다.🤫

     

     

    🧀리코타 치즈와 코티지 치즈🧀

     

    숨겨진 비밀은 바로, 우리가 알고있던 우유로 만든 치즈는 리코타 치즈가 아닌 코티지 치즈였다는 사실인데요. 유청을 주재료로 만든 치즈가 리코타 치즈, 우유를 주재료로 만든 치즈를 코티지 치즈라고 한답니다. 

      코티지 치즈 리코타 치즈
    주재료 탈지우유 또는 저지방 우유 유청 (치즈 제조 후 남은 부산물)
    응고방식 레닛 또는 산을 사용 고온에서 산으로 응고
    질감 알갱이가 있는 부드러운 질감 크리미하고 부드러운 질감
    약간의 신맛, 고소함 순하고 달콤한 맛

     

    코티지 치즈는 우유를 직접 응고시켜 만들고, 리코타 치즈는 유청에서 남은 단백질을 응고시켜 만드는 차이가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런 구분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들때의 차이이고, 가정에서는 일반적으로 유청에 우유를 추가해서 만드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한 구분은 크게 중요한것 같지 않습니다.

     

     

     

    🍹라씨만들기

     

    라씨는 인도의 전통음료인데요. 남은 유청이 있다면 간단하게 라씨 한잔을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성분들이 가득한 유청을 직접적으로 섭취하는 쉬운 방법입니다.

     

    정말 간단하게는 우유와 유청을 1:1로, 거기에 약간의 단맛을 가미해줄 연유나 꿀을 넣어 드시는 방법, 우유와 유청에 냉동과일을 넣고 갈아 만드는 방법 등 자신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방법으로 즐기실 수 있는 활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