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인터넷으로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한 요즘. 전입신고도 확정일자도 모두 인터넷으로 받을 수 있지만 알 수 없는 오류로 실패하면서 결국 아날로그적 방법인 주민센터를 이용하게된 제 경험을 녹인 오늘의 글은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받는 법입니다.
준비물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기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바로 신분증과 부동산계약서, 단 두개면 충분합니다. 😊
저는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받기를 동시에 진행해 두가지를 다 들고 갔는데요. 전입신고만 하실분들은 계약서는 없어도 된다는거~
주민센터 찾아가기
인터넷으로 확정일자 받기에 실패한 저는 당당하게 회사에 반차를 내고 주민센터에 찾아갔습니다.
이름하야, 반포1동 주민센터!
저는 서초구 반포1동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사를 했기때문에 반포1동 주민센터를 찾았지만 관할구역이 다르다면 민원처리를 할 수 없으니 각자 이사하시게될 주소지의 관할 주민센터를 찾아 방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반포1동은 1층은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고, 민원을 처리하는 주민센터는 2층에 처리하고 있었습니다.
2층으로 쇽쇽 올라가, 민원실로 들어가면 문쪽에 이렇게 번호표 뽑는 기계가 있는데요. 확정일자만 받으실 분은 바로 뽑으시면 되고, 전입신고도 하실 분들은 서류를 먼저 작성해야 하니 서류부터 작성해 주시면됩니다.
전입신고 작성 서류
전입신고를 위해서는 사진처럼 생긴 서류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세대주를 포함해 전체가 움직이느냐, 세대의 일부가 움직이느냐에 따라 작성할 서류가 다르니 잘 살펴보고 작성해 주시면됩니다.
(작성해야할 서류의 이름은 전입신고서!)
서류 작성을 마치셨다면 번호표를 뽑아 순서를 기다리고, 내 순서가 되면 당당하게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으로 왔다고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발급 비용 및 이모저모
주민센터에 가서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발급할때는 비용이 전혀 들지 않았어요. 아무래도 전입신고는 새로운 세금 납부자가 우리 관할구역에 들어와 주니 '감사합니다~'의 의미도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확정일자도 비용없이 처리가 되더라고요!
물론 지역에 따라 다를 수도 있겠지만, 아무렴... 나라에서 처리하는 민원인데 설마 차이가 날까 싶습니다.
또 한가지 알려드리자면, 요즘에는 부동산계약신고를 하면 자동으로 확정일자를 받은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낸다고 해요. 제 경우에는 신고대상이 아니어서 신고조차 하지 못하기 때문에 확정일자를 받아야 했지만 부동산계약서 신고대상이신 분들은 신고만 해주시면 따로 확정일자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공무원분께서 말씀해주셨답니다~)
오늘은 이렇게 인터넷이 아닌 주민센터를 이용해 전입신고와 확정일정 받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생활 속에 도움되는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